보도자료

인구변동에 대한 비판적 상상력을 모아 미래를 전망한다…제1차 「미래전망 전문가 포럼」열어

  • 작성일 2021-10-06
  • 조회수 835

인구변동에 대한 비판적 상상력을 모아

미래를 전망한다…제1차 「미래전망 전문가 포럼」열어


- 고령화 및 인구감소 등 인구변동이 가져다 줄 다양한 사회문제와 미래 사회상 종합 전망

-「교육, 경제·산업, 노동·불평등, 지역, 가족, 정치 및 정책 환경」 등 7회에 걸쳐 포럼 진행…이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본위원회 안건으로 상정 예정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이태수, 이하 ‘보사연’)이 ‘인구변동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1차 미래전망 전문가 포럼을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이하 ‘사발연’) 및 한국사회학회와 공동 개최하며, 이번 포럼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후원한다. 행사의 전 과정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한다.

* (일시) 2021.10.07. 오후 1시 30분

* 유튜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채널로 접속하면 실시간 시청 가능


□ 이번 포럼은 저출산·고령화·인구감소 등 인구변동의 파급효과가 현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사회가 인구감소·고령사회에 안정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적응정책의 근간이 되는 미래상과 다양한 미래의 사회문제들을 전망하고자 기획했다.


○ 이날 포럼에는 이상림 보사연 연구위원이 연구의 개요와 포럼의 운영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인구변동의 미래사회 전망을 전망의 기초와 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연구위원은 연구개요 발표에서 “인구구조 변화의 영향은 사회적 맥락을 따라 종합적이고 차별적으로 확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주제 발표에 나선 장덕진 교수는 “적응정책을 위한 전망을 위해 인구추계 수치의 대입을 넘어선 비판적 통찰의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개요설명 발표: 연구 개요 및 포럼의 기초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 본 발표: 인구변동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를 통한 미래 전망: 전망의 기초와 방안 모색(장덕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김석호 사발연 소장의 진행으로 이철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박성원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위원, 홍일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이 ‘인구변동에 따른 미래사회 전망’이라는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 형식의 집중토론을 진행한다.


□ 이번 미래전망 전문가 포럼은 기존의 인구추계 수치에 기초한 단순 파급효과 예측을 넘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인구변동에 대한 비판적 상상력을 모아 고령화 및 인구감소 등 인구변동이 사회적 맥락을 따라 종합적이고 차별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들과 이에 따른 미래 사회상을 종합적으로 전망하고자 한다.


□ 앞으로 7회에 걸쳐 교육, 경제 및 산업, 노동 및 불평등, 지역, 가족, 정치 및 정책 환경 등의 주제로 전문가 미래전망 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며, 포럼의 논의 내용을 종합한 결과는 정부 및 사회의 미래대응을 위한 토대가 되도록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본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된다.


[포럼 행사 개요]

□ (일시) 2021.10.07.(목) 13:30∼16:30


□ (방 식) 유튜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채널을 통한 실시간 중계


□ (주제) 인구변동에 따른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들과 미래 사회상을 전망


□ (주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한국사회학회


□ (후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포럼 행사 초대장]



붙임: 보도자료 원본 1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