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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회서비스 어디까지 들어봤니?

  • 작성일 2023-09-21
  • 조회수 547

보사연 콘텐츠를 1분안에 만나보는 쇼츠(shorts) 콘텐츠 입니다.


ㅇ원 영상: [우리의 연구를 소개합니다] 연구자가 직접 댓글에 대답합니다! 노인비대면사회서비스 댓글 Q&A

ㅇ출연자: 어유경 부연구위원(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음성 자막)

(AI 인공지능은) 지금 노인복지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AI 스피커, AI 안부전화라고 해서

둘이 약간 비슷한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일단 AI 스크커라고 하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런 스피커들을 의미하는데

"헤이 카카오"

"하이 빅스비"

"시리야" 이런 것들이 있겠죠.


사실 제일 중요한 기능은

응급안전 알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살려줘!" 이런식으로 외치면

AI 스피커가 그말을 알아듣고

이미 등록되어 있던 그분의 보호자나

아니면 119에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서

빨리 이곳으로 가도록 하는 거예요.


그리고 또다른 인공지능 활용사례는

AI 안부전화인데

AI가 알아서 전화를 걸어요.

그동안 잘지내셨냐,

식사는 오늘 제대로 하셨냐,

지난번 대화까지 기억을 해서

지난번에 이런 점이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지금은 어떠시냐, 이런 식으로 대화를 걸어요.

적절한 사회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으로까지 나아가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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